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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전자

화재 감지기 동작시 쉽게 찾는 방법 (전류)

by 꿀팁 뉴스 2020. 11. 23.

감지기 동작시 찾는 방법 준비물 일자 드라이버 1개 십자드라이버 1개, 디지털 테스터기 직류전압, 직류전류를 잴 수 있는 것 (현장 상태 예시) 감지기가 1번부터 10번까지 10번 감지기에 종단 저항 처리 10번 이상 더 많이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감지기 찾기 시작.

감지기 찾기 전 필수 숙지 사항

감지기 회로를 대충 알아야 합니다. (전원 시작과 종단 저항 처리한 곳)

가장 중요함→ 화재 수신반 정상일 때 감지기 회로 전압, 전류 및 감지기 동작시 전압, 전류 상태를 확실히 알고 있어야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음.

화재 수신반 정상일 때 감지기 회로 전압, 전류 상태

1. 회로 전압 24 [V] 2. 회로 전류: 직류 2.2 [mA]가 상시 흐르고 있으며 단선이면 0mA 나오며 종단 저항이 정상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측정하여 보면 확인됩니다.

감지기 동작시 회로 전압, 전류 상태

1. 회로 전압: 직류 4 [V] 2. 회로 전류: 직류 20 [mA] 이상이 흐름 이 20mA 부하 전류로 감지기를 찾는 것임. 감지기 동작! 수신반 화재경보 발생! 벨 음향 정지하고 이때 복구를 하면 안 됨 그대로 놔두고 화재 발생 경보 상태에서 1번 감지기에서 감지기를 빼고 단자에서 전류를 측정하면 전류가 20 [mA] 이상이면 감지기 동작임 그러면 5번 감지기에서 감지기를 빼고 전류를 측정하여 0.4 [mA]가 나오면 5번, 8번, 10번 감지기는 정상임 3번 감지기에서 감지기를 빼고 회로 전류를 측정하여 20 [mA] 나오면 4번 감지기가 동작임 그러면 다시 4번 감지기에서 감지기를 빼고 전류를 측정하여 2.2 [mA] 이상이면 4번 감지기 동작입니다. 왜? 그런가 동작한 4번 감지기가 빠져 회로 전류가 2.2 [mA] 줄었으므로 감지기 동작이 확실합니다. (만약 3번 감지기 동작이면 2번에서 20 [mA] 이상이 나오며 4번에서는 0.4 [mA] 이상이 나오지요.) 그러면 감지기 교체 후 수신반에서 복구를 눌러 화재 복구시킵니다.. 동작한 감지기 찾을 시 감지기 전원 측 및 감지기 말단 측을 알면은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위의 방법은 드라이버와 전류계만으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는 전류 측정 방식이며 아무리 많은 감지기나 여러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어도 구획별로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류계로 선로 전류를 재서 찾는 전류 방식은 현장실무 경험이 좀 있어야 합니다. 감지기 회로 구성 및 감지기 동작원리, 감지기를 설치하여 보거나 또는 이전하거나, 감지기를 증설하여 본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전혀 실무경험이 없이 소방이론만 알거나 혹은 소방기사 합격만으로는 이해가 어렵습니다. 실무 경험 없이 이론만으로는 위의 내용을 몇 번 아니 수십 번 수백 번 읽어도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우선 먼저 직류전류 재는 방법, 교류전류 재는 방법, 또한 직류전압 재는 방법, 교류전압 재는 방법, 저항 측정하는 방법 등 멀티 테스터기 사용방법 등을 먼저 익히고 또한 직류, 교류 개념을 알고 전기회로 및 전압과 저항과의 상관관계 등을 알고 있으면 이해하기 쉬우며 또한 실무에 적용하여 보면 현장의 여러 문제점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압강하 방식은 다음에 올리겠습니다. ◀ 수신반 전원에서 1번에서 10번 감지기까지 연결 회로를 그려놓고 10번에 종단 저항 그려놓고 1번 감지기에 전류계를 그려놓고 5번 감지기에 전류계를 그려놓고 보시면 이해가 좀 쉽습니다.

적용 원리

감지기가 동작하면 감지기 선로에 동작 전류가 20 [mA]~23 [mA] 이상 흐르며 전류계로 전류를 따라가면서 동작한 감지기를 찾는 방식입니다. 동작한 감지기 전원 측 에서는 20 [mA] 이상이 흐르지만 부하 측에서는 0.4 [mA] 이상이 흐릅니다. 왜?? 그럴까요? 연기감지기 동작 전류는 보통 24 [V]에서 20 [mA]가 흐르며 감지기 동작시 선로 전압이 4 [V]로 감지기 종단 저항 10 [㏀]에 4 [V]가 결려 감지기 2차 전류는 0.4 [mA]가 흐릅니다. 또한 회로 단락 시 전류는 24 [mA] 이상 흐릅니다. 그러니까 단락 시 과전류가 흐르지 않는 이유는 중계기에서 감지기 +선에 저항 1 [㏀]을 회로에 직렬로 연결하여 단락전류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P형 1급인 경우는+전원이 릴레이 코일과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어있지요. 그래서 감지기가 동작하면 릴레이가 붙어 화재 및 경보를 발생하지요. 구획이 여러 군데이면은 초단, 중간, 말단에서 전류를 재보아서 구획정리를 한 후 그 구획에서 차근차근 찾아가면 됩니다. 육안으로 램프 점등을 찾아도 됩니다. 그런데 간혹 램프 점등도 안되고 동작 전류가 흐르면 이때는 누전에 의한 단락 일 경우입니다. 그때는 감지기 회로 전선관 하고 회로 전원 +하고 전압을 재서 전압이 나오면-전원이 누전이고 회로 전원-하고 감지기 회로 전선관 하고 전압을 재보아서 전압이 뜨면 +전원 누전입니다. 그리고 참고로 정상시 감지기 선로는 항상 2.2 [mA] 이상의 전류가 흐르고 있습니다. 종단 저항 10 [㏀] 연결로 항상 2.2 [mA] 이상이 흐르지요 재보시면 확인이 되나 수신기 전압 및 종단 저항에 따라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동작 전류는 20 [mA], 현장 상황 및 수신기 전압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장에 맞게 적용하시면 됩니다.

감지기 불량 판정기준

참고하세요. 바늘 테스터(삼미 ST-360 YTR)로 저항을 재서 400 [㏀]~500 [㏀] 이상 이면 정상이고 50 [㏀] 이하면 거의 불량입니다. 메가로 재시면 안 됩니다. 사용전압이 직류 24 [V]이므로 만약 재시면 감지기 나갑니다. 꼭 절대적인 값은 아닙니다. 다만 저의 운용상 경험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단, 이온화식 및 광전식 일경우이며 정온 식이나 차동식은 거의10 [㏁]~∞ 무한대 나옵니다.

회로 측정
전류 측정

감지기 회로 전류 측정 2,29mA 이므로 회로 정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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