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전자

화재감지기 동작시쉽게 찾는방법(전압강하방식)

by 꿀팁 뉴스 2020. 11. 23.

화재감지기 동작시 전압강하 방식으로 찾는 방법 

 감지기가 동작하면 수신반에 화재 표시 및 경보가 발생하지요. 그러면 경보정 지후 감지기에 빨간불이 들어온 것을 아무리 찾으러 다녀도 도대체 불이 들어온 것은 없고 복구도 안되고 별수 없이 경보만 꺼둔 상태로 그냥 두지요. 참 답답하지요? 뭐! 테스터기로 재면서 찾으면 뭔가 눈에 보이고 감이 잡히며 답답하지 않고 금세 찾을 것 같은 느낌에서 나온 것이지요? (아주 쉽게 찾을 수 있는 전압강하 방식을 올리겠습니다.)

준비물

1. 십자드라이버 1개 2. 일자 드라이버 1개 3. 디지털 전압계(싸구려도 좋음 직류전압 잴 수 있는 것)

필수 숙지 사항

감지기 회로를 대충 알아야 합니다.(전원 시작과 종단 저항 처리한 곳)

화재 수신반 정상일 때 감지기 회로 전압, 전류 상태

1. 회로 전압: 직류 24 [V] 수신반 현장 및 수신기 전압에 따라 좀 달라질 수 있음

2. 회로 전류: 직류 2.2 [mA]가 상시 흐르고 있음 종단 저항 10 [㏀] 일 때이며 수신반 전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감지기 동작시 회로 전압, 전류 상태

1. 회로 전압: 직류 4 [V] 수신반 전압에 따라 좀 달라질 수 있음

2. 회로 전류: 직류 20 [mA] 흐름 수신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감지기 회로에서 1차(전원 측), 2차(부하 측 다음 감지기로 간 회로 즉 종단 저항으로 간 전선)

판별법

아무 감지기 소켓에서 4선 다 빼서 2 선식 전압을 재서 24 [V] 나오는 것이 1차(전원 측), 전압이 0 [V] 안 나오는 것은 2차(부하 측) 그러니까 다음 감지기로 간 회로 즉 종단 저항으로 간 전선입니다..

감지기 회로 예시

1번~10번 ~ 감지기 10개 이상 및 그 이상 설치, 여기서는 10개로 함, 수신기에서 전원이→ 1번, 2번, 3번,~10번까지 10개, 10번 감지기에다 종단 저항 설치 ▶ 감지기 동작 1. 화재 수신반 화재 표시 경보 울림 이때 경보만 정지후 복구는 하지 않습니다. 복구가 되면 감지기를 찾지 못합니다.

감지기 찾기 시작

1. 감지기가 동작한 회로에서 아무 감지기나 빼고 단자 전압을 재면 4 [V]가 나옴 그러면 감지기가 확실히 동작한 것임 (동작한 감기 회로 내 어디에서 재도 됨)

2. 그러면 2번 감지기에서 감지기를 빼고 단자 전압을 재서 4 [V]가 나오면 다시 3번으로 간 감지기 회로를 빼고 단자 전압을 재서 24 [V]가 나오면 2번 감지기 이후에서 동작한 것임.

3. 그러면 8번 감지기 단자에서 9번으로 간 감지기 회로를 빼고 단자 전압을 재서 4 [V]가 나오면 8번, 9번, 10번 감지기는 정상임

4. 다시 6번 감지기 단자에서 7번으로 간 감지기 회로를 빼고 단자 전압을 재서 4 [V]가 나오면 6번, 7번 감지기는 정상임.

5. 다시 4번 감지기 단자에서 5번으로 간 감지기 회로를 빼고 단자 전압을 재서 24 [V]가 나오면 5번 감지기 동작임( 만약 6번 감지기 동작인 경우 5번 감지기에서 6번 감지기 회로를 빼고 전압을 재면 24 [V]가 나옴)

6. 어떻게 해서 5번 감지기 동작인가?? 5번 감지기 동작으로 단락 상태가 되어 회로 전압이 4 [V]로 ★전압이 강하되어 1번, 2번~ 6번, 7번~10번까지 전회로 전압이 4 [V]가 나온 것이며 4번 감지기에서 5번으로 간 감지기 회로를 분리하여 동작 전류가 흐르지 않아 4번 감지기 전원이 24 [V]로 회복되어 5번 감지기 동작이 판명된 것임 그러면 여기서 모든 감지를 하나씩 빼고 전압을 재서 24 [V] 나오는 감지기로 찾아도 되지만 그러면 뭔가 답답하고 시간이 많이 가고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매우 피곤하지요 초단, 말단, 중간 이렇게 구분하여 전압을 재보아서 범위를 축소하여 찾으면 뭔가 보이는 것 같고 일이 아주 쉽게 술술 잘 풀리며 매우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전압계로 선로 전압을 재서 찾는 전압강하 방식은 현장실무 경험이 좀 있어야 합니다. 감지기 회로 구성 및 감지기 동작원리, 감지기를 설치하여 보거나 또는 이전하거나, 감지기를 증설하여 본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전혀 실무경험이 없이 소방이론만 알거나 혹은 소방기사 합격만으로 는 이해가 어렵습니다. 실무 경험 없이 이론만으로는 위의 내용을 몇 번 아니 수십 번 수백 번 읽어도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우선 먼저 직류전압 재는 방법, 교류전압 재는 방법, 또한 직류전류 재는 방법, 교류전류 재는 방법, 저항 측정하는 방법 등 멀티 테스터기 사용방법 등을 먼저 익히고 또한 직류, 교류 개념을 알고 전기회로 및 전압과 저항과의 상관관계 등을 알고 있으면 이해하기 쉬우며 또한 실무에 적용하여 보면 현장의 여러 가지 많은 문제점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신반 전원에서 1번 감지기까지 다시 10번 감지기까지 연결 회로를 대충 그려놓고 10번에 종단 저항 그려놓고 보시면 이해가 좀 쉽습니다.

감지기 회로 누전 여부 판별법

감지기 회로 금속관 파이프하고 감지기 회로+하고 전압을 재서 전압이 나오면-전원이 누전이고 금속관 파이프하고 감지기 회로-하고 전압을 재서 전압이 나오면 +전원이 누전입니다.

사용후기

이 전압강하 방식으로 찾으니깐 전류 방식보다 더 정확합니다. 전류 방식은 선로 누전 시 동작 전류가 적게 나와서 가끔 판단이 어려운데 이 전압 방식은 뭐 100 [%] 정확합니다. 감지기가 습기로 오동작하여도 전압 측정으로 아주 정확히 나오니 참 신기합니다. 그래서 동작한 감지기를 아주 쉽게 힘들이지 않고 찾습니다. 사무실 감지기가 5년 동안 여름에 동작하여 복구하면 안 되고 겨울에 복구하면 되고 해서 전체 감지기를 다 교체해도 안 잡혀서 이 방법으로 찾으니까 바로 찾더라고요. 뭔가? 감이 잡히고 범위가 축소되고 그냥 감지기 불빛만으로 찾을 때는 막연하고 답답하며 또한 감지기 램프가 불량일 경우나 선로 누전에 의한 단락으로 동작한 경우나 천정인 경우 배관에 가려 안보이니 그냥 지나치기도 하여 못 찾았지만 전압을 재서 찾으니 안 보이는 곳도 대충 추측으로 확신이 되고 배관을 점검하여 바로 찾더라고요. 또한 선로가 끊어 진경 우나 회로의 단락 시 전류 측정으로 어느 지점이다 대강 나오니 쉽고 빠르게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잘 숙지하고 현장에 적용하면 여름철 지하실 습기에 의한 감지기 오동작이나 기타 여러 가지 감지기로 인한 문제점을 아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적용 원리

1. 감지기 회로 정상시에는 24 [V]가 걸리지만 동작시 전압강하로 인하여 4 [V]가 걸리지요. 감지기 회로 단락 시 단락전류를 제한하기 위하여 중계기에 보통 1 [㏀] 정도 저항을 감지기 회로+에 직렬로 연결시키지요. 그러면 단락 시 저항에 의해 선로 전류가 24 [mA] 이상 흐르지 않지요. 그래서 감지기가 동작하면 감지기 동작에 필요 충분한 전류가 많게 흘러야 하는데 선로 저항에 의해 감지기 선로 전압이 4V로 강하 하지요. 또한 P형 1급은+전원에 릴레이 코일 하고 감지기 선로 하고 직렬연결하지요. 그러면 감지가 동작하거나 단락이 되어도 릴레이가 동작하며 릴레이 코일 저항으로 단락전류가 제한되겠지요. 그래서 감지기 동작시 코일 저항과 감지기 내부 저항에 의해 전압이 강하하여 4 [V]가 되는 것이며 이때 전류는 20 [mA] 정도가 흐릅니다. 바로 이 전압강하 때문에 감지기를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정전압으로 전압 강하가 안되면 절대로 찾을 수가 없지요. 그때는 전류 방식으로 찾아야지요? 수신기 입력 전압 및 수신기 설치 현장에 따라 전압 및 전류가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동작한 감지기 회로를 분리하면 동작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정상 전압 24 [V]가 걸리지요. 결국 부하 측 동작회로를 분리하여 감지기 회로 전압 24 [V]로 찾는 것입니다. (전압강하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이 선로의 전압강하만 잘 판단하시면 감지기에 습기가 많이 먹었는지 아니면 감지기 불량인지 선로 누전인지를 많은 경험에 의해서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동작시 0 [V],1 [V],2 [V], 인경우도 있지요. 이런 경우는 회로의 누전으로 인한 단락 이므로 마찬가지로 회로를 분리하면서 전압을 재면 바로 나옵니다.

2. 여러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을 경우 그 구획 회로의 인입에서 재고 말단에서 재보아서 24 [V] 전압이 나오나 안 나오나로 구획을 정리하여서 찾으면 고생 안 하고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3. 전류 방식보다는 좀 편하지요 그냥 싸구려 디지털 전압계만으로 아주 쉽게 누구든지 찾을 수 있지요. 전류 방식하고 같이 응용하면서 찾으면 아주 쉽게 빨리 스트레스받을 일 없이 찾을 수 있습니다.

감지기 불량 판정기준

바늘 테스터(삼미 ST- 360 YTR)로 저항을 재서 400 [㏀]~500 [㏀] 이상 이면 정상이고 50 [㏀] 이하면 거의 불량입니다. 메가로 재시면 안 됩니다. 사용전압이 직류 24 [V]이므로 만약 재시면 감지기 나갑니다.  꼭 절대적인 값은 아닙니다. 다만 저의 운용상 경험입니다. 참고하십시오. 단, 이온화식 및 광전식 일경우이며 정온 식이나 차동식은 거의 10 [㏁]~∞ 무한대 나옵니다.

아래 사진 저항 650 [㏀] 이므로 정상.

저항 측정
저항 측정

감지기 회로 단선 유무 점검 회로 전류 측정 2.29 [mA] 나오므로 정상.

회로 측정
회로 측정

댓글